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11 과 "헌신적인 삶을 살라" (롬12:1-2,9-18)

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20510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hokilkahng@hotmail.com 
 

11

헌신적인 삶을 살라       

학습구절: 로마서 121 -2,  9 -18

성경진리:

 

신자들은 산 제물이 되어 삶의 모든 면에서 헌신적인 삶을 살며,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야 한다.     

 

주요교리: 그리스도인들과 사회질서

그리스도인들은 선한 뜻과 목적을 가진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되, 그리스도와 그의 진리에 대한 충성을 타협하지 않고 사랑의 마음으로 행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3: 12 -17).

 

 

암송구절:  로마서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Do not conform to the pattern of this world,

 but b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en you will be able to test and approve what God’s will is –

 his good, pleasing and perfect will.    

시작하는 글:

 

1940년에, 위톨드 필레키(Witold Pilecki)라는 폴란드 군대의 장교는 독일의 나치(Nazis) 당원들로 하여금 자기를 체포하여 아우슈비츠(Auschwitz) 수용소로 보내게 하였다.

당시에, 세계는 독일의 나치 강제수용소가 얼마나 잔악하고 공포스런 곳인지를 알지 못하고 있었는데, 필레키의 보고로 인해 결국은 모든 참상이 폭로되고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그곳에서 도망쳐 나오기 까지, 거의 년간을 수용소에서 스파이로 보냈다.

세상에서 필레키 같은 사람들이 크게 인정과 칭송을 받고 있는 것은, 그들이 목적(目的)이나 대의(大義) 위해 기꺼이 희생했기 때문이다.

바울은 로마 신자들에게 그리스도인들도 헌신적인 삶을 살도록 부르심을 받았다고 하였다.    

 

언제 당신은 더 높은 대의나 목적을 위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희생한 적이 있습니까?

그 같은 희생을 하기 위해 어떤 정신적 혹은 정서적 장애물을 극복해야 했습니까?

 

본문 배경설명

 

로마서 121절부터 21절까지

 

바울은 그의 편지의 마지막 부분에서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가 인간의 육체적인 삶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였다.

복음의 윤리적(倫理的) 요구는 바울이 1장부터 11장까지에서 제시한 신학적(神學的) 진리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 같은 신학적 기초 혹은 근거가 없다면, 그 같은 윤리적 요구들은 일반 도덕률에 불과하다.

로마서의 후반부가 되고 있는 12장부터 16장까지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고 있다.

12장과 13장에서, 바울은 로마 교회에 특별히 관계되고 있지 않는, 보다 일반적인 성격의 문제들을 다루었다. 

14장과 15장은 로마 교회의 신자들과 직접관계 되고 있는 문제들이 되고 있다.

16장은 마지막 인사의 말들이 되고 있다.

     이번 주의 학습구절인 12장은 네 부분으로 구별될 수 있다.

첫째 부분인 121절과 2절은 산 제물이 되고 있는 신자의 삶의 본질을 묘사하고 있다. 바울은 신자들에게 자신의 모든 존재를 하나님께 산 제물로 드려서,” 성령님을 통해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한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하도록 하라권면하고 있다.  
     12
3절부터 8절에서, 바울은 교회의 맥락에서 변화된 삶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