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21년 5월
2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제 9과
기꺼이 순종하신 예수님
학습구절: 누가복음 22장 41 -53절
성경진리:
예수님은 아버지의 구속 계획에 기꺼이 순복(順服)하셨다.
주요교리: 하나님
우리는 하나님께 최상의 사랑과 존경과 순종을 보여야 한다 (신 6: 4 -5).
암송구절: 누가복음 22장 42절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Father, if you are willing, take this cup from me;
yet not my will, but yours be done.”
시작하는 글:
인간의 삶은 문제가 생길 때는 말할 것도 없고 일생적(日常的)인 생활 속에서도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
직업에 대한 압박감, 건강문제, 및 가족 관계로 인한 갈등 등은 삶을 도전과 투쟁의 장으로 만들 수 있다.
심지어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며 믿음생활을 하는 것조차도 안락한 생활 영역을 벗어날 때 큰 도전이 될 수 있다.
그 같은 각 상황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하나님을 신뢰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오늘 학과에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수행하실 때 아버지께 전적으로 순복하며 그를 신뢰(信賴)하시는 것을 본다.
어떤 상황들이 혹은 무엇이 하나님을 신뢰하는데 어려운 일이 되고 있습니까?
본문 배경설명
누가복음
22장 39절로부터 53절까지
사도들과 유월절 식사를 함께 나누시고 주의 만찬을 제정하신 후,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길게 말씀 하시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요 14 -17장).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다락방을 떠나 성 밖으로 향하였다.
그들은 기드론 계곡을 건너 감람 산으로 돌아 왔는데, 그곳은 예수님이 그 주간에 몇 차례에 걸쳐 밤을 보내신 장소가 되고 있다 (눅 22: 39; 요 8: 1).
겟세마네 동산은 예수님과 제자들이 기도하기 위해 자주 찾아간 특별한 장소였다 (막 14: 32).
예수님은 기도하시는 동안 조용히 혼자 있기를 원하셨다.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예수님은 조금 떨어진 곳으로 나아가 “무릎을 끓고” 기도하셨다.
예수님은 또한 제자들에게 유혹(誘惑)에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지시(指示)하셨다.
흥미 있는 사실은